본문 내용 바로가기
과정소개

꿈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 참 쉬워지는 취업!
Korea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생활안내

입학상담전화
1544-5852
상담시간 : 9:00~6:00 / 주말,공휴일 휴무
입학상담하기
카카오톡 상담신청
카카오톡으로도 손쉽게
입학상담문의 가능합니다.
ID : @고려hrd
일반고전문ID : @고려짱

게시판 뷰
취업 면접 시 예상 질문
등록일 2023.10.04 조회 3304
첨부파일
1. 우리 회사는 야근/특근이 많은데 야근/특근을 할 의사가 있는가?
→ 무조건 야근/특근을 하겠다고 해야 한다. 특히 중소기업, 영세기업의 경우 구인난으로 인해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 많기 때문에 직원 1명이 여러 업무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거기다가 공장이 있는 중소기업, 영세기업이라면 ISO 9001, IATF 16949 등의 인증 심사까지 받아야되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을 모두 준비하려면 잔업, 야근, 특근을 하지 않으면 업무를 할 시간이 물리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그냥 야근을 하겠다고 말하면 "진정성 없는 놈"으로 찍히기 좋으므로 "평소에는 야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무 시간에 일에 집중하여 과업을 수행하고, 야근 금리적인 지시가 오거나 야근 부탁을 받을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야근 및 주말 근무를 하겠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2.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표현해 보십시오.
→ 지원한 회사와 업무 분야를 미리 숙지하고 이것을 연애경험에 대입하여 설명하라. 모태솔로라면 가족에 대한 사랑으로 치환해서 설명해보자.
인맥이 있는 지원자의 경우 면접 며칠 전에 그 회사의 지점의 지점장을 찾아가서 입사에 대한 조언을 들은 뒤, 면접 당일에 "회사에 대한 열정 때문에 지점을 방문했는데 운이 좋게도 지점장님과 이야기하면서 이런저런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인맥이 없더라도 B2C 매장이 존재하는 회사에서 영업, 영업관리, 마케팅, 물류 등 고객 접촉이 많을 만한 직무에 지원한다면 매장을 방문하고 자기가 느낀 점을 정리하는 것이 유리하다.
3. 면접 후 언제부터 출근할 수 있겠는지 물어볼 때
→ 좋은 회사일 경우, 1~2주 후 이사를 하는 등 신변을 정리하고 준비하여 출근하겠다고 하는 것이 정석에 가깝다./나쁜 회사일 경우, "제가 고민해보고 내일 생각해보겠습니다."
4. 타 회사와 동시 합격했을 때 나올 것이냐는 질문을 했을 때
→ 무조건, 반드시 솔직하게 답해라. 이것은 지원자가 회사의 업무 분야를 정확히 파악했느냐를 질문하는 것이다. "무조건 이 회사에 오겠습니다"라든가, "이 회사가 1순위에요!"같은 소리를 떠들면 탈락할 확률이 거의 100%이다. 모범답안으로 지목되는 대사는 보통 다음과 같다. (오고 싶은 회사의 경우) "요즘 취업이 많이 어렵습니다. 저도 몇 군데의 기업에 지원을 더 하였고, 탈락을 한 기업도 있고 합격을 해서 이 회사처럼 면접까지 온 곳도 있습니다. (회사 이름)과 타 회사에 중복해서 합격한다면, (회사 이름)은 XXX분야에 대한 기업이고, 저의 개인적인 경험(10초 정도로 설명) 비추어 봤을 때, 제가 받았던 경험을 이 회사와 함께하여 회사 동료, (지역) 사회와 미래세대 후배들한테 나눠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식으로 말하면 된다. 너무 길면 문장을 좀 줄여서 말하자.

그 외 취업 면접 팁이 있다면, 자신이 정말 가고 싶은 회사라면 사전 방문하는 법이 있다.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자신의 시간을 쓰는 곳이기 때문에 돌발 변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막연하게 생각해 왔던 지원 계획이 더 구체적으로 세워진다.

출처 : 나무위키 면접/취업 문서
이전글 이력서 작성 요령
다음글